본문 바로가기

건강

안구에 습기차고 싶은 사람들.. 안구건조증 피플 !!

 

안구건조증

직장인분들 장시간 컴퓨터를 하다보면 눈이 뻑뻑해지고 쉽게 충혈되는 경험 많으실 텐데요. 이런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초기에 발발하면 적절한 생활습관 조절로 충분이 치료할 수 있지만, 심각해지면 병원을 찾아 전문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원인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것으로는 건조한 주변 환경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컴퓨터나 책 등을 오래 보는 것은 눈의 피로를 더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장시간 컴퓨터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과 디지털 기기의 사용 증가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장시간 보는 경우에도 안구건조증이 유발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눈물샘이나 결막의 염증, 눈꺼풀 이상, 콘택트렌즈의 장시간 사용과 잘못된 안약 사용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됩니다
.

 

 

 

증상

 

눈에 모래가 든 것 같은 느낌, 눈이 충혈되고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하고 실 같은 눈곱이 나타나고 연기나 바람 부는 곳에서 더욱 증상이 심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뚜렷한 원인 없이 눈이 부시어 눈을 뜰 수 없거나 충혈되고 쉽게 피로해지는 것도 건성안의 증상입니다 .
-
자주 눈이 시리다
.
-
독서를 하거나 모니터를 보면 눈이 뻑뻑하다
.
-
눈에 이물감을 느낀다
.
-
눈이 자주 충혈되고, 화끈 거린다
.
-
눈이 쉽게 피로하다
.
-
끈끈한 눈곱이 생긴다
.

 



예방

 

안구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장시간 눈이 한 곳을 응시하고 있으면 깜박거리는 횟수가 줄어들어 눈을 메마르게 할 수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자주 깜박거려 각막에 눈물을 자주 적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또 컴퓨터 화면의 높이를 눈보다 낮추면 안구노출면적을 줄여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잘 생기는 만큼 생활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합니다.
냉난방기의 바람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며눈이 뻑뻑해지기 시작하면 눈을 5분 정도는 감고 휴식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손으로 눈을 절대 비비지 말고, 눈 주위를 얼음주머니 등을 이용해 마사지 해주거나 찬물로 세수를 한 후 눈 주위를 가볍게 주물러 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