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 버는 30대들의 재테크 10계명!!


쓸것 다 쓰고 품위유지까지 다 하면서도 돈이 모이는 집과, 시장에서 과자값 오백원 차이에 덜덜 떨며살아도 돈이 새는 집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돈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가족 재테크의 10계명을 들여다보자!!



1. 절대로 빚지지 마라!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부자가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당장 버려라. 저축이란 빚을 다 갚고 자신이 벌어들인 재산을 모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마이너스 통장을 정리한 다음에 저축으로 자산을 만드는 것이 올바른 돈관리의 순서다.

2. 자신의 몸값과 흑자율을 높여라!
연봉이 더 높은 회사로 이직하거나 회사 내 승진을 통해 소득을 늘리는 것도 일종의 재테크다. 당장 그럴 수 없다면 흑자율을 높이자. 소득의 5%를 떼어내어 저축하고, 보너스와 같은 부정기적인 소득은 묶어두자.

3. 통장에 꼬리표를 달아라!
매월 정기적으로 저축하는 통장이 있다면 만기 후 무엇을 할지 통장에 적어라. 집을 구입한다거나, 자녀유학 자금으로 사용하는 등 중장기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통장에 적어두고 에이 맞춰 구준히 돈을 불려 나가야 한다.

4. 신용카드를 없애라!
카드를 사용하면 자연스레 과도한 소비를 하게된다. 각종 포인트나 소득공제 혜택에 아쉬움이 남는 다면 체크카드를 쓰자. 체크카드는 지출을 통제할 수 있으며 소득공제도 신용카드보다 5%가량 높아 상대적으로 좋다.

5. 하나를 사도 명품을 사라!
많은 사람들은 빨리 내집을 마련하기 위해 돈에 맞춰 외곽지역의 값싼 빌라 등을 구입하려 한다. 하지만 시기를 늦추더라도 핵심지역의 집을 사라. 이를 목표로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상대적으로 이익이 큰 재테크 방법이다.

6. 부모님 용돈은 모아서 드려라!
신혼부부의 경우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던 30만원의 용돈을 매월 20만원씩 저축해 1년에 한 번 목돈으로 드리는 것으로 한다. 매월 10만원의 저축여력도 생기고 부모님도 목돈으로 받으면 돈의 효용성도 키울 수 있어 서운함이 덜 할 것이다.
 
7. 자동차는 출산 후에 구입하라!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구입비용 외에도 보험료와 기름값, 차량 수리비 등 예상보다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중형차를 한대 구입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은 연간 2천만원 이상으로 차는 재테크의 적이라 할 수 있다.
 
8. 돈 관리는 아내가 하라!
미국 백만장자의 80% 이상이 아내를 잘 만났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고 답했다. 남의 말에 귀를 잘 기울이며 돈관리나 현실을 보는 안목이 높은 여성은 가정의 돈관리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9. 재정 주치의를 곁에 둬라!
우리가 아프면 병원에 가서 치료을 받듯이 돈관리를 할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바아알. 은행, 증권 ,보험, 부동산 등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잡아줄 실전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10. 비상예비 자금은 따로 관리하라!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 이자를 못 받고 적금을 해지하거나, 손실이 바랭한 펀드를 울며 겨자먹기로 환매하지 않도록 비상 예비자금을 따로 준비하여 흐름을 원할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